ERP(전사적자원관리)

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는 기업 내 생산, 물류, 재무, 회계, 영업과 구매,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관리해 주며,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.

■ 기대효과
항목 기대 효과
관리수준의 향상 - 기업전반의 정보흐름의 개선을 통한 관리업무의 생산성 및 신속성 향상
- 정보의 단일화 및 흐름의 개선을 통한 의사소통의 원활화
- 전사 통합 DB를 통한 일관된 프로세스의 추적관리 및 중복배제
- 수주변경 등의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을 통한 신속, 정확한 의사결정 정보의 제공
- 자금, 인력, 자재, 설비의 생산성 및 가동율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
고객서비스 개선 - 납기개선 및 납기 단기화 등의 서비스 향상을 통한 매출 신장
- 품질불량 감소, 원가절감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
생산성 향상 - 적기에 실현 가능한 생산 계획을 수립하여 과부하로 인한 잔업 감소 및 품절에 의한 유휴시간 감소
- 일정 변경으로 인한 독촉, 조정업무에서 생산적인 관리 및 분석업무로의 시간 할당으로 생산성 향상
- 기준정보 및 계획대비 실적자료를 통한 체계적인 생산성 지표의 개선
변화에 신속한 대응 - 타당한 일정관리 및 사전 CAPA 조율을 통한 납기 준수 능력의 향상
- 재고 및 재공품 감소를 통한 LEAD TIME의 감소
- MRP를 통한 계획오더 및 자재 과부족의 방지
재고의 감소 - 적시에 적량의 부품공급 및 적기 제품출하를 통한 재고 감소
- 생산능력을 감안한 타당한 작업오더 및 재공품의 감소
- 설계변경에 대한 관리수준의 향상으로 불용품 발생 감소
- BOM을 통한 공용품 활용의 증대로 재고 감사
- 순환재고실사의 도입으로 정확한 재고관리 및 과잉재고의 방지
- MRP에 의한 자재 발주 및 안전재고 필요성의 감소